본문 바로가기

my

어린이가 충고에는 귀를 막을 수 있지만 본보기에는 눈을 감지 못한다. - 유태격언 외 명언 10가지

테이블에 앉아 현인과 대화하는 한 마디가 10년의 공부보다 낫다. -롱펠로우

배우기를 그친 자는 가르치기에 더 이상 적합하지 못하다. - 무명

어린이가 충고에는 귀를 막을 수 있지만 본보기에는 눈을 감지 못한다. - 유태격언

어진 이를 어질게 여겨 받들되 호색함과 바꾸어 성심껏 할 것이며, 부모를 섬기되 능히 힘을 다하며, 임금을 섬기되 능히 그 몸을 버리며, 벗과 더불어 사귀어 언행에 신의가 있으면 비록 배우지 못했다한들 나는 반드시 그를 학문 있는 사람이라 말하리라. -논어(論語)

선생은 그가 가르치는 것 이상을 알아야 한다. 만일 자기가 가르치는 것 이상을 알지 못한다면 자기가 아는 것 이하로 가르치게 될 것이므로 아주 작은 것을 가르치기 위해서도 많이 준비해야 한다.

신분, 연령의 어떠함에 상관없이 도리를 분별하는 사람만이 스승이 된다. -한유(韓愈)

배운 사람은 벼와 같고 배우지 아니한 사람은 쑥과 같도다. 벼와 같은 곡식이여, 나라의 훌륭한 양식이요, 세상의 보배로다. 쑥과 같은 풀이여, 밭가는 이의 미움거리요, 김매는 자의 애태움이로다. 만약 배우지 않으면 후일에 담에 얼굴을 대는 듯 속이 갑갑할 것이니 뉘우쳐도 그때는 이미 늙었으리라. -명심보감(明心寶鑑)

학문은 날마다 집에서 먹는 끼니와 같은 것인즉 마땅히 일마다 깨우치고 삼가라. -채근담(菜根譚)

학식이 넓지 못하면 요점을 얻지 못하고, 뜻이 강하지 못하면 힘껏 행동할 수 없다. -이정수언(二程粹言)

등에 업은 아이에게 배워서 여울을 건넌다. -일본 속담